Nuclear Abolition News and Analysis

Reporting the underreported threat of nuclear weapens and efforts by those striving for a nuclear free world.
A project of The Non-Profit International Press Syndicate Group with IDN as flagship agency in partnership with Soka Gakkai International in consultative
status with ECOSOC.

logo_idn_top
logo_sgi_top

About us

TOWARD A NUCLEAR FREE WORLD was first launched in 2009 with a view to raising and strengthening public awareness of the urgent need for non-proliferation and ushering in a world free of nuclear weapons. Read more

IDN Global News

The Challenge of Nuclear Submarine Proliferation – Korean

핵잠수함 확산의 도전

J 나스트라니스 및 타리크 라우프

뉴욕(IDN) — 선의의 많은 전문가들이 해군 핵연료를 조사하고 그러한 연료를 무기급 고농축 우라늄(HEU)에서 저농축 우라늄(LEU)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한 법률 , 정책, 및 기술에 관한 문서를 작성했지만 안타까운 현실은 여전하다. HEU를 사용하는 원자력을 가진 해군은 LEU 연료로 전환하거나, 약 10km 일반적 수역 이내의 스칸디나비아 마일에 있는 핵 함대 내에 국제원자력기구(IAEA) 또는 다른 조사관을 허용하는 데 관심이 없다.

미해군은 노틸러스 핵추진 공격잠수함(SSN)을 시작으로 HEU를 기반으로 한 해군 핵함 추진 원자로와 연료를 개발했다. 1955년 1월 17일, 유진 윌킨슨 함장의 지휘 하에 USS 노틸러스(SSN-571)는 Westinghouse Electric Company에서 건조된 70MWth(S2W) 가압 경수로(PWR)로 구동되는 원자력 선박으로 최초의 항해에 성공했다. 윌킨슨은 대서양 잠수함 부대 사령관에게 “핵추진 진행 중”이라는 역사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러한 해양 추진 및 해군 기술의 혁명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노틸러스호 진수 이후의 해군 핵추진 연대기는 다음과 같다: 1958년 6월 4일, K-3 소련 해군 SSN; 1963년 1월 10일, HMS 드레드노트, 영국 해군 탄도 미사일 잠수함(SSBN); 1971년 8월 23일, 피플즈 리버레이션 아미 네이비  SSN; 1971년 12월 1일, 르 르두타블 프랑스 해군 SSBN; 1988년 소련 SSN을 인도 해군에 임대해 주었으며,  2014년 12월 14일 인도 해군 INS 아리한트 SSBN이 진수되었다(소련의 설계도 복사한 원자력 장치).

불행히도, 핵추진 및 핵무장 잠수함의 확산은 이미 이루어졌다. 1986년에 찰리급 핵 순항 미사일 잠수함을 인도에 “임대”해준 최초의 국가가 된 것은 소련이었다. 그런 다음 2004년 2월 러시아는 아쿨라급 고속 핵 공격 잠수함을 인도에 “임대”해 주었다. 그리고 2019년에 인도는 2025년까지 이전될 또 다른 아쿨라급 고속 공격 핵잠수함을 러시아에서 “임대”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도는 자체 핵잠수함 건조를 위해 아쿨라급 SSN에서 설계 정보를 복사했으며, 이 핵잠수함의 원자로는 러시아에서 설계했으며 러시아의 상당한 도움으로 건설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와 별도로, 운전 중이거나 건설 중인 인도의 가압 중수로(PHWR) 22개 모두가 캐나다에서 공급한 CANDU PHWR의 무단 복제물 또는 파생물이라는 사실을 상기할 수 있다.

인도는 핵확산금지조약(NPT) 당사국이 아니므로 IAEA와 INFCIRC/153 유형의 포괄적인 안전 조치 협정을 맺지 않았으며, 오히려 인도는 “항목별” INFCIRC/66/Rev.2 유형의 안전 조치 협정을 맺고 있어 안전 조치 하의 민간 핵 활동과 안전 조치의 범위를 벗어난 핵무기 활동을 병행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민간 측면에서는 소련/러시아 원자력 쇄빙선과 새로운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 외에도 4척의 원자력 선박이 있다. 1958년 7월 21일, 미국의 원자력 추진 여객선 사바나가 진수되어 1962년 원자력을 이용한 첫 항해가 이루어졌다.

1962년부터 1970년에 철수하기까지 사바나는 총 74kg(163파운드)의 4% 농축 우라늄-235의 산화 우라늄 연료를 공급받는 74MWth 가압 경수로의 동력으로 거의 50만 해리를 순항했으며 원자로와 연료의 총 비용은 2,830만 달러였다.

독일은 1969년 10월 11일 오토 한을, 일본은 1991년 무츠를 진수했으며, 소련은 1986년 2월 20일에 세브모르푸트를 진수하여 2016년에 이 세브모르푸트를 수리한 후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는 150kg(332lb)의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하는 135MWth급의 KLT-40 가압 경수로(쇄빙기용)로 구동되고 있다. 이 150MWth KLT-40S의 변형이 현재 러시아 수상 원자력 발전소 아카데미크 로모노소프에서 운영되고 있다. KLT-40S 중소형 원자로(SMR)는 3년 주기로 재충전하는 14% LEU 연료를 사용한다.

바이든 행정부의 국가 안보 보좌관(제이크 설리번)이 이끄는 비밀스러운 소규모 팀이 RAN(호주 왕립 해군)에 고속 핵추진 유도 미사일 잠수함(SSGN)을 제공하겠다는 발표를 하기 전 미 해군과 협의하지 않았다는 확인되지 않은 보도가 있다.

IAEA가 직면한 문제는 호주 또는 INFCIRC/153(Corr.) 유형의 안전 조치 협정이 발효 중인 다른 비핵보유국에 관계없이 해군 핵연료 안전 조치의 면제와 관련이 있다. 이 14항의 면제에 대한 정의나 해석이 없을 뿐만 아니라 “비평화적” 및 “금지된” 군사 활동이 의미하는 바도 없으며 14 조항 문구에 대한 이해 또는 이행 절차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2021년 9월 15일에 발표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호주, 영국, 미국 간 삼자 안보 협정(AUKUS)의 3개 파트너 국가가 이를 이행하기 위해 IAEA 사무국의 개입 여부에 관계없이 14항의 면제를 해석하고 정의하는 것은,  관련 회원국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적절한 협의 없이는 신뢰를 얻을 수 없다.

14항에서 파생된 보호 조치 면제의 구현은 이사회의 고려 및 승인을 위해 제출할 수 있는 공통의 이해에 도달하려면 모든 관련 기관 회원국이 참여하는 협의 또는 협상에서 반드시 먼저 논의되어야 한다. 호주 또는 AUKUS도 예외일 수 없으며, 이 문제는 그들보다 더 크고 광범위하며 모든 기구 회원국 및 사무국이 관련되어 있다.

NPT/IAEA 체제 에서 한 국가가 하나는 IAEA 보호 조치 하에 있고 다른 하나는 외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두 개의 병렬 핵 프로그램으로 NPT 이전 또는 비 NPT 유형 협정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호주는 NPT NNWS에서 포괄적인 기관 보호 조치의 구조 및 구현의 균일성을 약화시키고 있으며, 실제로 NPT 비당사국인 인도를 모방하여 원자력 활동의 한 부분은 보호 조치 하에 두고 다른 부분은 보호 조치 외부에 두고 있다.

호주의 무기 등급 고농축 우라늄 기반 해군 연료는 기관 보호 조치에서 면제될 수 있지만,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이란, 일본 및 한국과 같은 다른 국가는 왜 면제될 수 없는 것인가?

수년 동안 브라질은 해군 핵추진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을 이유로 IAEA와의 추가 의정서 체결을 피했다. 브라질과 이란은 우라늄 농축 활동은 핵추진 잠수함을 구입할 가능성에 대한 하나의 요건이라고 주장했다.

보고된 바에 따르면, AUKUS 국가는 IAEA사무총장에게 호주 해군에 SSGN 함대를 제공할 의사를 전달했다. 이는 향후 언젠가 호주가 NPT 안전 조치 협정의 14항을 발동하여 해군 핵연료용으로 최대 1600~2000kg 또는 그 이상의 무기급 HEU를 포함한 상당한 양의 고농축 우라늄을 이 협정에서 배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호주가 AUKUS 하에서 SSGN을 확보하면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이란,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한국, 심지어 대만(중국)과 같은 다른 비핵무기 국가에서도 핵 확산의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수 있으며, 핵추진 선박이나 잠수함을 개발하거나 취득하고 핵연료(저농축 우라늄과 고농축 우라늄 모두)를 IAEA의 포괄적 안전 조치 범위 밖에 둘 수 있다는 대담한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AUKUS 국가들은 IAEA의 포괄적 안전 조치에서 무기급 고농축 우라늄을 배제하기 위한 “회색 지대” 또는 “허점”을 활용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IAEA와 불투명한 비밀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 “회색 지대”의 해석 및 구현에 대한 기술 및 정책에 대한 명확하고 합의된 이해 및 해석은 존재하지 않는다.

중국과 러시아 연방은 이미 호주에 원자력 잠수함을 제공하려는 AUKUS 계획을 비판하는 정부 기관 차원의 외교적 공세를 시작했다. AUKUS 동맹의 압력과 영향력에 겁을 먹은 많은 서부 그룹 국가는 뒷자리에 앉아 AUKUS 국가와 기관이 완성한 합의의 본색을 알아내기 위해 기다리는 것 같다.

이는 호주에 의구심을 갖게 하고, 미국이 중국과 대치하는 것에 대해 공감을 표하는 것일 수 있다. 비동맹국(NAM)은 아직 의사를 표시하지 않았지만, 많은 국가들이 중국을 적대시하지 않는 것과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협력국들을 적대시하지 않을 것을 모두 우려한 ‘캐치-22’ 상황에 놓였다.

지금은 IAEA 안전 조치 시스템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하고 개선해야 할 때이지, 이 조치를 약화시키거나 이 조치를 이용해 핵추진 잠수함 함대를 운영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IDN-DepthNews – 2021년 11월 27일]

참고: 이 기사는 타리크 라우프의 광범위한 기사를 기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사진: 한 작가가 렌더링한 미래 미해군 컬럼비아급 탄도 미사일 잠수함.이 컬럼비아급 잠수함 12척은 최대 수명 연장에 도달한 오하이오급 잠수함을 대체할 예정이다. USS 콜롬비아(SSBN-826)의 건조는 회계연도 2021년에 시작되어 회계연도 2028년에 인도되며 2031년에 초계를 시작할 예정이다. 출처: Wikimedia Commons

Search

Newsletter

Report & Newsletter

Toward a World Without Nuclear Weapons 2022

Scroll to Top